가치투자를 말한다

저자
커크 카잔지안 지음
출판사
이콘 | 2004-08-0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 가치투자를 말한다 개정판이 나왔습니다.가치투자를 말한다(개정...
가격비교


크리스토퍼 브라운

PER나 PBR가 전체 주식 평균의 80~90% 보다 낮은 주식을 찾습니다.
너무 비싸거나 성장하지 않거나 회사전체의 사적인 시장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면 그 주식을 처분해요.

데이비드 드레먼
벤저민 그레이엄은 대공황 때 안전마진으로 절대적 PER를 사용했었어요 하지만 그는 강세장에서 자신이 정한
PER가 너무 낮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고 그래서 현명한 투자자의 개정판을 낼 때 마다 PER를 올려왔어요.
저는 상대적 PER가 더 좋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는데 강세장, 약세장 모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윌리엄 프라이즈
회사를 분석하고 미래에 대해 판단해야 합니다. 그것은 가치투자와 투자 일반 모두에 관련된 것입니다.
만약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면 상당한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을것입니다.
우리의 생각은 가격과 관련된 단순한 재무적 추정 이상입니다.
가치투자자에게 또 다른 위험은 고정시킨 가치에 너무 만족하는 것입니다.

제임스 길리건
시장은 시장이 아는 만큼 가격을 매긴다는 것입니다.
가치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른 것입니다. 우리는 PER에 그렇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8~15%씩 성장하는 주식을 가장 좋아합니다. 15%가 넘어가면 성장투자자들이 달려들어서 가격을 너무 올려놓지요.

제임스 깁슨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가져야 할 미덕이 인내라고 생각한다.
너무 빨리 부유해지려고 하다가 보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된다고 믿는다.
이성적이어야 하고 가치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제대로 알지 못하는 주식을 사면서 열병에 빠져들지 말라는거죠.
1달러의 가치의 자산을 1달러가 안되는 가격에 사서 일관되고 인내심 있는 기초 위에 투자한다는 것은 매우
강력한 투자 방법입니다.

존 구드
우리는 "깨진 계란" 보다는 "고무공"을 매입할려고 합니다.
자본주의의 비열한 비밀 하나는 새로운 기술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실제로 필요한 것보다 휠씬 많은 투자자들이
함께 춤출 수 있도록 초대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윌리엄 밀러
그레이엄의 말년 인터뷰 중에 연방위원회 앞에서 주가가 너무 높은지 그리고 주가는 어떻게 결정되는 것인지에
대해 답한 것이 있습니다. 그의 코멘트는 주가는 수익,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미래 전망, 그리고 어느 정도는
현재의 자산가치에 따라 결정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레이엄이 현재 자산가치에 가장 촛점을
맞추고 미래 전망은 별로 중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지요. 하지만 그것은 그가 실제로 했던 이야기와 완전히
다릅니다.
비싸 보인다는 것은 비싸다는 것과는 다르고 싸 보인다는 것도 실제로 싼가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워렌 버핏은 주식은 사업의 소유가치를 나타낸다고 했습니다. 사업의 가치를 이해하면 장기적으로
그것이 주식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겁니다. 저는 대부분의 운용자들이 주식과 주가에만 초점을
맞추고 사업의 가치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로널드 뮬렌캠프
ROE가 평균적인 수준인 14%보다는 높길 원합니다. PER가 ROE보다 낮은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인간 심리에 의해 지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가치가 가격을 결정합니다.

윌리엄 나이그렌
대규모 기관에 비해 소규모 투자자가 우위에 설수 있는 것이 유연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추정된 내재가치의 60% 이하에 거래되고 있는 주식을 좋아합니다.
주가가 그 가치의 90%에 이르면 우리는 매도합니다.

케빈 오보일
주가가 52주 최고가보다 50% 이상 떨어진 회사를 찾죠.
수익이 떨어 질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에도 투자를 합니다. 회사가 부정적인 소식을 미리 발표를 하면
수익이 떨어지리라는 건 명확해져요. 그런 경우에 주가는 그 다음날 바로 급격히 떨어지고 우리는 
그 기회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합니다.
회사가 첫번째 수익 감소를 보고하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었다는 인정밖에 안 됩니다.
한 분기가 나빴던 것은 보통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죠. 주가는 보통 두 분기째 수익이 감소한 후에
폭락했어요. 우리는 주가가 상당히 떨어지고 발생한 문제점이 제기되기까지는 최소한 두 분기 연속
수익이 떨어져야 한다는 걸 알았어요. 그리고 세번째 분기가 되어야 문제점들이 고쳐지기 시작하죠.
우리가 가장 먼저 평가하는 것은 사업 모델이 영원히 손상을 입은 것이냐 아니면 일시적인 상황일 뿐이냐에요.
제가 관심을 기울이는 대부분의 회사는 높은 자본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걸 증명한, 성장하는 시장의
시장 지배자에요.
핵심은 사업 가치에 비해 할인됐다고 생각되는 회사들을 매입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회사가 제 궤도로 돌아갈 것이 너무 확실하면 불확실성이 많을 때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어요.

로버트 올스타인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비를 먼저 해야하는데 수비의 기본 원칙중 하나가 적정한 가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밥 당신은 숫자들을 봤어야 해요. 그 회사에 대해 일찍부터 경고가 있었어요. 숫자들을 읽었으면 당신은
그 회사의 수익이 1년전 부터 떨어지고 있었다는 걸 알았을 거예요.
가치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2일이나 3일이 아니라 2년에서 3년이 필요합니다. 주식 선별 과정에서 세가지
특성은 가격, 가격, 또 가격입니다. 좋은 회사를 비싼 가격에 사는 것은 나쁜 회사를 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경영진들과 이틀을 보내는 것보다는 연차보고서를 하룻밤 더 검토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숫자를 봄으로써 제가 알아야 하는 모든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로버트 퍼킨스
신문에 나온 신저가 리스트를 살펴봄으로써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성공의 열쇠는 실수의 크기와 횟수
를 줄이는 것이라고 말한다.
수익이 회사 자체의 문제나 산업의 문제 때문에 감소하게 됐을 때 부채가 많으면 헤어나기가 힘듭니다.
부채가 없고 현금이 크게 소요되는 곳이 없으면 오랜 기간 동안 살아남을수 있죠.
무언가를  제대로 사고 인내를 가진다면 수익이 정말 클 것이란 것을 말이죠.

찰스 로이스
솔직히 자본수익률을 살펴보고 그것이 미래에 지속 가능할지를 이해하는 것이 전체의 70%입니다.
그것을 정확히 했으면 거의 정확한 겁니다.
저는 왜 가격이 오르는지에 대한 20가지의 이유를 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주식에 무슨일이
일어날지는 저도 몰라요. 그것이 제가 많은 수의 주식을 사는 이유입니다.
위험이 낮아진다고 수익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선천적인 가치투자자 같은 것은 없습니다. 사람들은 경험을 통해 가치투자자가 되죠.
사람들이 여기까지 오기 위해서는 제가 그랬던 것처럼 어느 정도 고통을 겪어야 할겁니다.

브릿 스탠리
저는 장기적으로 가격은 가치를 반영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든 상승 가능성은 2,3년이 지나면 실현이 됩니다.
어떤 것도 사업의 가치가 그 사업이 만들어내는 현금흐름에서 얻어진다는 사실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리처드 와이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음 분기의 수익이나 어느 정도의 EPS성장률에 따라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어떤 회사를 사려고 하면 그런 단기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춰서는 안 됩니다.

윌리스 와이츠
모든 투자 공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하나의 방법이 모두에게 맞지는 않다는 겁니다.

마틴 휘트먼
아마추어만이 경영진의 말을 그대로 믿죠.
우리가 지금 매입하는 종목 중 얼마나 올해에 성공할까요? 제가 아는 한 거의 없습니다.
3년에서 5년이 지나야 열 개 중 일곱 개는 성공하죠.

데이비드 윌리엄스
성장투자자들은 너무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실수를 하고, 가치투자자들은 쓰레기를 매수하는
실수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지펀드 시장의 마법사들 -조엘 그린블라트  (0) 2015.09.04
메트릭 스튜디오  (0) 2015.08.30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0) 2015.08.26

+ Recent posts